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더연 정치학교]9월 17일 - '정부구조와 역할'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

더연 / 2030프로젝트 / 2015.10.26 175.211.68.18

9월 17일,

<더연 정치학교> 3번째 강연자는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님이십니다.


역대 정부들의 특징에 대한 이야기와 

직접 청와대 생활을 하며 겪으신 생생한 이야기들을 해주셨습니다.


이병완 실장님.jpg



"나는 아직도 사람들 앞에 서면 심장 박동에 문제가 생긴다. 강연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 내가 2001년에 새천년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을 맡고 있었는데 지역 간부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한 적이 있었다. 그 때 내 앞 강연자가 노무현이었다. 그 분이 강연을 하는 한 시간 내내 청중들을 들었다 놨다를 하더라. 내가 그 다음에 강연을 하려고 강단에 올라서니 머리가 하얘지고 아무런 생각도 안났다. 나는 그 트라우마가 아직도 있다."




이병완 실장님2.jpg



"김영삼 정보가 민주주의의 6,70%를 완성했다면, 김대중 정부에서는 90%까지 완성했다고 봐야 한다. 정보 인프라, 6.15정상회담 같은 일들은 엄청나게 중요한 것들이다. 우리나라가 이 시기에 엄청난 IT강국이 되었다. 이것은 민주주의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는 일들이다. 또한 우리의 사상과 표현의 자유는 휴전선과 남북 분단 구조 때문에 막혀 있었다. 그런데 6.15정상회담이 이루어지자 그 이후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등의 영화가 만들어진 것이다." 


"우리 시대는 이제 스티브 잡스 이후의 새로운 세계로 가고 있다. 그런데 아직도 7,80년대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지도자와 집단들이 많다. "



이병완 실장님3.jpg


이병완 실장님-단체.jpg



좋은 강연해주신 이병완 실장님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은 다른 이들과 나눠주세요

11.jpg

댓글 0

의견을 남겨주세요